미국도 미니멀리스즘 열풍? 일본과는 다른 샌프란시스코의 미니멀리스트 주택

미국 샌프란시스코 Noe Valley에 있는 이 주택은 IwamotoScott Architecture에서 디자인 한 집으로 미니멀 리스트 건축 프로젝트였다. 경사길에 위치하고 있어 부지의 특징을 최대한 반영한 이 미국 미니멀리스트 하우스는 4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4층 주택을 어떻게 미니멀리스트 하우스라 하는지 의아하다면 아마도 그것은 일본식 미니멀 주택에 길들 여지 있기 때문일 것이다.


미니멀리스트 하우스(미니멀 주택)의 이해

미니멀리즘은 생활의 문화의 간결화를 의미한다. 화려한 치장과 채움 대신 필요한 제품만을 사용해 집 내부를 꾸미고 생활하는 것이다. 미니멀리즘이 일본의 협소 주택과 만나 일본 특유의 작고 간결한 미니멀 주택이 탄생했고 이런 미니멀 주택이 한국에 들어와 미니멀리즘 하면 심플한 인테리어 외에도 작은 주택을 함께 떠올리게 되었다. 하지만 주택의 크기와는 상관없는 인테리어 방법 중 하나로 비움의 미를 극대화한 방법이다.


미니멀 주택과 네거티브 스페이스

미니멀 (미니멀리스트) 인테리어는 가구나 제품이 많이 없음에도 이야기할 것이 매우 많다. 일반 인테리어에 비해 미니멀리즘은 더 디테일함과 전문성이 요구되는 인테리어 방법이다. 

가구, 제품 등을 최소화하는 특징 때문에 자칫 내부 분위기 자체가 아직 이사를 덜 마친 느낌이 들 수 있다. 그래서 미니멀 인테리어에는 반드시 네거티브 스페이스라는 용어가 따라다닌다. 네거티브 스페이스는 미술에서 사용되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공간 인테리어에서 모르면 안 되는 중요한 용어다.

미니멀 인테리어는 집 내부를 얼마나 간소화하고 또 비우느냐로 보이지만 사실 더 심오하다. 빈 공간을 어떻게 아름답게 만드느냐는 미술적 요소가 가미된다. 넓은 집에서의 미니멀은 아무것도 없는 공허함을 만들기 쉽다. 이를 없애는 것이 바로 네거티브 스페이스다.

예를 들어 미술관이나 전시회를 가면 큰 공간 안에 의자 하나, 놓인 경우를 봤을 것이다. 그 공간을 보며 공허하거나 비어 있다는 느낌을 받는 사람은 많지 않다. 단 하나의 의자만 있을 뿐이지만 아름답고 더 머물며 보고 싶은 공간으로 다가온다. 네거티브 스페이스는 빈 공간을 의미하며 이 네거티브 스페이스를 어떻게 활요하느냐에 따라 여백의 미를 최대한 살리는 공간이 되기도 하고, 공허한 공간이 되기도 한다.

* 네거티브 스페이스란 (클릭)

이 샌프란시스코의 주택 또한 자신의 생활에 필요한 것들로만 채우고 나머지는 아트적 네거티브 스페이스로 남겨두었다. 백야드 공간 또한 자연광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깔끔한 색과 모양의 비치 체어만 두었을 뿐 더는 채우지 않았다. 그럼에도 충분히 머물며 쉬고 싶은 공간을 완성하였고 비치 체어 옆 공간을 네거티브 스페이스로 남겨두면서 여백의 미를 강조했다.


유리와 목재의 만남

목재는 따뜻함을 유리는 깔끔함과 모던함을 대표하는 재료다. 미니멀리스트 하우스에서 이보다 좋은 내부 마감재가 있을까 싶다. 하지만 자칫 불협화음도 만들 수 있다. 목재의 톤을 잘못 선택하게 되면 시각적으로 전혀 어울리지 않는 모습을 창출하기도 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미니멀리즘은 비움의 미학이며 비워진 공간을 공간 자체로 채우는 인테리어다. 가구를 최소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생활 패턴과 삶의 방식을 확실하게 체크하고 시작해야 하는 인테리어기도 하다. 미니멀리스트 인테리어를 시도하기 전 많은 레퍼런스를 통해 방법과 방식 등을 눈에 익히고 시작해야 후에 큰 문제가 없을 것이다.

Architects
IwamotoScott Architecture

ⓒphm ZINE 기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합니다.

더 볼만한 기사

이 지은
이 지은
집은 진정한 나를 기억한다. 옷은 나를 꾸미고 집은 나의 심연은 드러낸다. 그곳은 공기까지 나를 말한다. ; 프리랜서 실내 디자이너. ; 시카고 거주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More like this
Related

수주 많은 건축가는 건축주에게 나쁠까?

건축가에게 프로젝트가 많으면 건축주는 내 건축물을 소홀히 하지 않을까...

‘보통의 꿈, 특별한 집’을 짓는 건축가 김원기

 ‘건축가는 잊혀질 수 있지만 건축물은 오랜 시간 기억된다.’ 퇴촌...

화이트와 목재 마감으로 밝고 아늑한 공간을 창조한 타이페이 아파트

바닥은 물론 벽면까지 목재로 마감된 아파트는 어떤 느낌일까? 보통...

주택도 이제 매트타입! 목재와 매트 페인트의 조합, 포르투갈 미니멀리스트 주택, Boavista

제한된 대지위에 건축물을 짓다 보면, 다양한 형태의 건물을 형성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