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는 다소 낯선 용어이지만 해외에서는 어렵지 않게 접하고 사용하는 인테리어, 실내 공간 디자인 방법이 Step up flooring이다. 최근 국내에서도 각광 받고 있는 플로어링 방법이지만 주로 단차를 활용한 공간 디자인 방법으로만 소개되어 해외에서 사용하는 용어와 쓰임, 그리고 장점을 정리했다.

 

 

Keller Design Centre (Lytham)

 

스텝 업 플로어링이란?

스텝 업 플로어링은 실내 공간에 높이 차이를 두어 공간을 분리 또는 나누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무릎 높이 정도의 단을 쌓아 높이 차이를 만든다. 리빙룸을 기준으로 바깥 메인 도로와 비교해 낮은 곳에 위치하는 경우 Sunken Living room이라고도 한다.

 

 

Decoist

 

스텝업 플로어링은 경사지와 관련이 깊다. 경사지를 그대로 사용하는 해외 주택 건축 작업 특성의 영향이 크다. 외국의 경우 국내처럼 평탄화 작업을 하지 않고 경사지에 집을 짓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 보니 내부에 층으로 만들기에는 너무 낮은 경사가 생기고 이를 해결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스텝업 플로어링을 사용한 것이다.

하지만 꼭 경사진 부지 때문만 스텝업 플로어링을 하는 것은 아니다. 현대에는 멋과 기능 등 다양한 이유로 스텝업 플로어링을 사용하고 있다.

스텝업 플로어링은 주로 거실과 주방 사이에 많이 사용한다. 베란다, 코트야드 등 아웃도어 공간에서 찾아볼 수 있다.

 

 

houzz.com

 

스텝업 플로어링의 장점 

스텝업 플로어링은 공간 사이 벽 없이 넓게 오픈감을 유지하면서도 공간을 시각적 심리적으로 나눠준다는 장점이 있다. 대개 주방이 거실보다 높은 곳에 위치한다...

< 나머지 전체 기사를 읽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

로그인 페이지 바로 가기

아직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