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가에 있는 주택, 이런 셔터 도어로 미와 안전을 모두 해결! 포르투갈 HOUSE 77

포르투갈 북쪽에 있는 Povoa de Varzim 도시 작은 땅 위에 세워진 HOUSE 77 (사용 면적 232m– 약 69평) 주택은 땅콩 주택을 연상시키는 Split Floor(Level)구조의 집이다. 특별할 것 없는 직사각형 모양의 이 건물이 유명해진 것은 거리와 접한 facade(정면)를 유명 의류 브랜드를 연상시키는 문양으로 가득한 넣은 알루미늄 서터 때문이다.

dIONISO LAB는 거리를 특징을 색과 자재로 표현하면서 도시의 기억들을 이 수직 구조의 건물에 담아내려했다 .

다양한 문양이 새겨진 조형적 알루미늄 셔터

셔터를 단순히 집을 보호하는 관점을 넘어 거리를 오가는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또 내 집의 품격을 높이는 수단으로 확장한 사례다. 건물 정면 전체를 덮는 이 셔터는 유명 의류 브랜드를 연상시킨다. 다양한 문양이 실내 빛과 만나면 노란색으로 문양이 빛을 낸다. 거리의 예술품으로 재탄생하는 순간이다.

집을 보호하는 수단으로만 생각했던 셔터가 시각적 즐거움은 물론 주택의 가치를 끌어올리는 장치로 변모한 것이다.

셔터라고 하면 과거 상가 방범용으로 사용하던, 위에서 아래로 잡아당겨 정면 전체를 차단하던 문이다. 드드륵 커다란 소리를 내며 내려오고 올라가던 문을 연상하면 HOUSE77의 문은 혁적인 변화다. 그러나 큰 의미에서 같은 종류의 문이다.

1층 셔터는 대문처럼 안쪽으로 열리고 나머지 상층 셔터는 레일을 따라 옆으로 접히는 방식이다. 좌우로 나누어져 오픈 방식에 따라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다.

길가에 위치한 집이 많은 국내 주택 사정상 보안에 많은 신경을 쓰게 된다. 사람들에게 위화감을 주는 철창의 대문 대신 이  HOUSE 77처럼 아트 개념을 입힌 셔터의 사용은 적용해 볼 만하다.

지그재그 공간 구성 스플릿 플로어 

HOUSE 77은 계단을 중심으로 계단을 따라 좌우로 공간을 배치하는 스플릿 플로어 구조다. 긴 직사각형의 땅에서 공간을 넓고 즐겁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어느 위치에 있느냐에 따라 공간의 모습이 다양하게 변하기 때문에 일반 수직 구조에 비해 액티브한 공간이 만들어진다.

HOUSE 77은 1층은 소셜 에어리어로 개인 공간은 그 위층에 그리고 주방은 맨 상층부에 위치시켰다. 블루 컬러를 사용해 공간의 연속성과 중심이 됨을 강조하도록 유도했다.

후면은 베네치아 블라인드(Venetian Blinds)를 장착했다. 뒷마당이 보이는 후면 역시 블라인드의 오픈 형태에 따라 다른 느낌의 건물 분위기를 연출한다.

같은 자재라도 같은 종류의 문이라도 어떤식으로 활용하냐에 따라 결과물은 달라진다. 아래서 위로 올려 쓰는 기존의 알루미늄 셔터 (Shutter)에서, 옆에서 옆으로, 접히는 좁은 폭을 넓게 해 폴더 형태로  발상을 전환한 것이다. 

작은 아이디어지만 이런 작은 아이디어가 나의 생활 공간을 특별하게 만든다. 특별한 공간은 나를 특별하게 만든다.

Architects
: dIONISO LAB

Photographs
Fernando Guerra.

더 볼만한 기사

김예나
김예나
인테리어와 공간에 대한 모든 것! 집을 사랑하고, 공간을 사랑하는 인테리어 디자이너. Think out side of the box. It makes your world bigger! 호주 퍼스 거주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More like this
Related

가구 3개로 꾸민 슈퍼 심플 미니멀리스트 스튜디오(원룸), 중국 충칭 BB 501

계약 기간이 짧고 공간이 협소한 국내 주거 생태와 환경에서...

창이 만드는 특별한 공간. 하늘과 대지를 품은, 파주 흐르는 집

파주의 한 경사진 대지에 다큐멘터리 작가 부부의 집이 있다....

옷 창고를 개조해 만든 독특한 마감법의 스웨덴 스톡홀름의 스튜디오(원룸)

스웨덴 스톡홀름 Heleneborgsgatan에 있는 이 아파트는 가구를 보관하는 창고로...
00:23:46

공간변태 w/ 포머티브건축

포머티브 건축의 이성범, 고영성 건축가와 함께한 PHM TALKS의 건축강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