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 인테리어 관련 잡지를 보다 보면 ROOM이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한다. 그런데 ‘방’이라는 말로 해석을 하면 의미가 맞지 않을 때가 많다. 분명 집 전체를 설명하는 중이거나 거실 또는 가구와 가구 사이 틈을 이야기하는데 왜 방(ROOM)을 자꾸 언급하는 것일까? 여기서 ROOM(룸)은 무엇일까?

 

room

 

| Room은 방만 의미하지 않는다

국내에서 ROOM을 방으로만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단어을 배울 때 ‘방’이라는 단어만을 배우기 때문이다. 하지만 ROOM 이라는 단어에는 방이라는 뜻 외에도 여러 의미가 있다. 외국 잡지나 포스트를 읽을 때 언급되는 Room을 방으로 해석하면 뜻이 맞지 않거나 무엇인가 이상해지는 경우가 있는데 바로 이때문이다. Room은 통상적인 방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특정 공간을 언급할 때 사용하기도 한다.

 

room-means-space

 

| Room의 다양한 의미

잡지에서 사용되는 Room은 문맥에 따라 방, 공간(Space), 장소(Spot)의 의미로 사용된다. 리빙룸, 다이닝 룸 등 공간을 구역으로 또는 기능에 따라 크기를 언급할 때 Room 이라는 단어를 사용해 표현한다. 예를 들어 “We got some room here” 이라고 하면 여기 빈자리 있어” 라는 뜻이며, “Spread out it looks we have no room here”자리 없는 것처럼 보이게 넓게 앉아”, “This Room is really spacious. We could use it party room”“굉장히 넓은 공간이다! 파티룸으로 사용할 수 있겠는 걸”로 해석된다.

처럼 자리 따위를 영어로 할 때도 ROOM을 사용한다. Island가 섬 뿐 아니라 주방의 테이블을 의미하 듯이 ROOM 또한 공간을 의마한다는 것을 기억하고 있으면 해외 주택 레퍼런스를 확인할 때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phm ZINE 기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합니다.

 

SHARE
어디가 아니라 누구와가 더 큰 영향을 끼친다. 캐나다 거주

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