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칸디나비안 디자인(Scandinavian design)은 50-60년대 덴마크, 핀란드, 스웨덴, 노르웨이 등 북유럽 국가에서 나타난 인테리어 스타일을 지칭한다. Simplicity (평이, 소박, 간결)하고 Utility(유용, 다용) 적이며 아늑한 인테리어 디자인으로 유명하다.

스칸디나비아 하우스는 기능적이고 청결하고 흠집 없는 장인의 솜씨와 절제된 우아함이 어우러진 순수하고 깨끗함을 추구하는 인테리어로 Backed Style이 그 중심에 있다.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에서 조명의 사용은 매우 중요하며 화려하지 않은 자연 톤과 순수한 재질들의 장식들을 사용한다.

이것이 스칸디니바안 인테리어의 짧은 특징이다.  그럼 좀 더 구체적으로 스칸디나비안 스타일 인테리어에 대해서 알아보자.

 

 

Scandinavian-Design-스칸디나비안-다지인.jpg

 

스칸디나비안 (Scandinavian) 디자인의 초석은 1931년 만든 파이미오 의자와 이듬해 탄생한 Stool 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이 핀란드 가구 산업을 일으키게 된다. 그리고 이 핀란드 가구 산업 중심에는 아르텍(Artek)이 있었다. 아르텍은 알바 알토(Alvar Aalto)가 창업한 가구 브랜드다. 이곳에서 만든 목제품들이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의 축소판이라고 생각해도 될 만큼 그 디자인과 기법이 다양하게 이용되었다. 사실 생활 곳곳에 스칸디나비아 스타일을 표방하는 인테리어는 무수히 많다. 그래서 어떤 특정한 스타일을 보여주기 전에 어떻게 스칸디 스타일을 완성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가이드를 알려주고자 한다.

런던에 있는 Staffan Tollgard Group의 디자이너 Staffan Tollgard 명망 있는 여러 디자인 상을 수상한 디자인으로 '시대를 이끌어갈 100인의 인테리어 디자이너'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런 그가 런던에서 열린 Scandinvia Show에서 3개의 쇼룸을 선보였다. Staffan Tollgardrk가 제안하는 스칸디나비아 인테리어 방법 가이드를 따라가 보자.

 

 

 


 

1. Floor

스웨덴에서는 바닥을 완전히 덮는 카펫은 결코 사용하지 않았다. 모든 진정한 스칸디나비아 인테리어는 목제품과 가급적이면 가버운 바닥재가 욕실 부터 방 곳곳에 사용된다는 특징이 있다. 가끔 거친 석재를 바닥재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 나머지 전체 기사를 읽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

로그인 페이지 바로 가기

1 댓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