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는 다른 개념의 이스라엘 타운하우스. 5층의 오픈 플랜에 펼쳐지는 자유로움과 고급스러움

국내 타운하우스는 단독주택과 아파트 사이의 대안으로 여러 세대의 단독주택이 군락을 이루는 형태다. 그러나 서양의 타운하우스는 다르다. 국내 타운하우스가 비용을 아끼며 아파트와 단독주택의 장점을 모았다면, 서양 단독주택은 태생부터 고소득층이 사용하는 고급 주택이었다.

이스라엘 최대 도시인 Tel Aviv에 있는 이 타운하우스는 규모와 디자인, 층간 사용, 모든 면에서 옛 타운하우스의 정의를 그대로 표현하고 있다. Pitsou Kedem Architects가 디자인한 탄성을 자아내는 이스라엘 텔아비브의 타운하우스에는 우리 공간에 적용 가능한 어떤 인테리어 방법과 구조가 숨어 있는지 확인해 본다.

5개의 플로어, 1개의 루프탑 테라스

12개의 Flat을 지을 수 있는 땅에 4명으로 구성된 한 가족을 위한 단독 타운하우스를 설계했다. 총 450제곱 미터의 생활 공간을 사용하고 있으며, 루프탑 테라스에는 가든과 수영장,  4층에는 주방, 1층을 제외한 나머지 층은 리빙 공간과 침실로 구성되어 있다.

실내에는 각층으로 연결되는 유리 마감의 엘리베이터가 있으며 층과 층을 연결하는 계단 공간은 서적으로 되어있다.

해외의 타운하우스 Source : The Times

타운하우스의 정의가 뭐야?

해외에서 사용하는 타운하우스와 국내 타운하우스는 차이가 있다. 타운하우스는 3-4층의 수직으로 구성된 하나의 세대가 옆으로(연속적으로) 붙어있는 건물이다. 수직 공간은 한 가구가 독점하는 것이 연립과 다른 점이다.

타운하우스는 영국에서 Terraced housing이라고도 하며, 역사적으로 귀족이나 부유층이 그들의 하녀들과 함께 생활하던 곳이다. 호주는 미국식 타운하우스를 따르고는 있지만, 유럽을 비롯 각 나라가 조금씩 다른 구성을 취하고 있다.

도시 속에서 즐기는 물놀이, 루프탑 테라스

층별로 세대가 다른 연립 주택과 달리 수직으로 각 층을 모두 사용하는 타운하우스의 장점은 바로 루프탑 테라스다. 텔 아비스에 있는 이 타운하우스는 루프탑 테라스 공간의 일부를 수영장으로 만들었다. 여타 고급 호텔에서 봐온 도시 풍경을 즐기는 오픈 테라스 수영장이 개인 생활 공간에 펼쳐진다.

유리로 마감된 펜스와 수영장 바닥을 목재로 마감해 수영도 하고 태닝도 즐기는 영화 같은 공간을 만들었다. 이 타운하우스처럼 넓지 않아도 내 집 옥상에 또는 건물 옥상에 이런 공간을 만들어 놓는다면 생활이 달라질 것이다.

층마다의 테마, 사생활을 보호하는 오픈 플랜

오픈 플랜(개방형 구조)과 사생활 보호는 공존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 국내에 일반적인 통념이다. 그러나 오픈 플랜이 사생활을 침해받는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공간의 배치와 구조에 따라 개인 공간은 보호하면서 리빙공간과 주방 같은 생활 공간은 서양처럼 개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 타운하우스의 경우 5층은 벽으로 둘러싸아 내부 노출을 최소화하고, 각층은 파티션을 이용해 오픈된 공간으로부터 침해받지 않도록 공간을 숨겼다. 보호가 필요한 곳과 활동 공간을 구별하여 배치하면 바깥 풍경과 어우러지는 카페 같은 오픈 형태의 멋진 공간 창출이 가능하다.

화이트와 블랙의 조화로 만든 모던 공간, 그리고 목재

모던 인테리어는 화이트와 블랙 컬러로 대표된다. 단아하고 밝은 모던함을 원할 때는 화이트 바탕에 20%가 넘지 않는 블랙을 사용해 실내를 꾸민다. 이때 블랙은 이 타운하우스처럼 계단, 의자, 창틀 등에 사용한다.

모던 인테리어가 깔끔하고 단아한 이미지가 있는 반면 부드러움과 감성은 떨어진다. 모던한 공간에 부드러움을 더하고 싶을 때, 우든 플로어나 목제 가구를 사용하면 된다.

국내에서는 찾기 힘든 다소 거리가 있는 디자인의 타운하우스지만 실내 구조와, 컬러, 계단, 루프탑 활용 방법은 규모를 떠나 내 집에 적용 가능한 기억해두면 좋을 아이디어가 많다. 신축이나 리노베이션을 준비하고 있다면 충분히 참고할 가치가 있는 주택이다.


Architects
:  Pitsou Kedem Architect

더 볼만한 기사

임미선
임미선
어디가 아니라 누구와가 더 큰 영향을 끼친다. 캐나다 거주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More like this
Related

00:02:11

공공건축물이 가야할 방향을 제시하는 영등포구청. 건축가가 예찬하는 이유가 있다!

신축에 관한 선호도가 높은 한국 건축에서 의미 있는 옛...

내부와 외부 공간의 크로스오버. 새로운 공간 활용 방식의 호주 주택

90년대 후반 지어진 주거 지역에 있는 한 호주 주택으로...
00:21:39

40대, 과연 젊은 건축가일까? 그리고 설계비 낮추기와 그 반작용 [Archirism, A 네 번째 잡담]

한국 사회는 다른 나라에는 없는 특이점이 있는 나라다. 나이에...

떠 있는 성전처럼, 삶을 담는 신성한 공간, Zeppelin 주택

https://www.youtube.com/watch?v=fD7GyDY1B5o 김포 한강 신도시 최외각에 위치한 Zeppelin(제플린) 주택의 외관은 단순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