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대 초반 지어진 30년이 넘은 비교적 오래전 건축된 집이다. 30년 전의 구조와 형태가 녹아있어 30년 전을 직접 경험 가능한 집으로 낡았다는 느낌보다 옛 건축 특징에 오히려 신기하고 고풍적으로 다가온다. 고건축은 현대 건축과 어떤 다른 점과 특징이 있을까? 구조적 특징을 알면 우리 집도 클래시컬한 고풍의 매력이 넘치는 주택으로 만들 수 있다.

 

 

 

| 옛 주택의 특징은 천고와 주방 위치

서양 주택의 연식은 주방 형태와 위치를 보면 알 수 있다. 현대식 주택의 주방은 제2의 리빙룸 형태를 지니고 집의 중심에 가깝게 디자인되어 있는 반면 고주택 주방은 고립된 느낌이 강하다. 코너나 집의 돌출부에 위치하며 집 크기에 비해 차지하는 비율이 현대 주택보다 적다.

 

 

 

또한 천고로도 건물의 연식을 파악할 수 있다. 천고가 높고 통로가 아치형이 많다. 천고를 높게 설계하는 이유는 날씨에 따른 공기의 흐름 때문이다. 호주의 여름은 무척이나 덥다. 한창 여름의 경우 40도를 넘기 때문에 실내의 온도를 견뎌내기가 힘들다. 더위를 막을 에어컨이나 선풍기 따위가 없던 옛날에 좀 더 시원한 내부를 유지하기 위해 천정의 높이를 높게 지었던 것이다.

높은 천고는 실내를 넓게 보이는 효과를 낸다. 작은 실내일수록 천고가 높으면 좋다. 메자닌 형태가 현대 원룸(스튜디오) 형태에서 주목받는 이유도 높은 천고로 인한 실내가 넓게 보이는 효과 때문이다.

 

 

 

| 집의 격을 높여주는 17세기 몰딩 기법 웨인스코팅

웨인스코팅(Wainscoting) 기법은 서양의 오래된 실내 몰딩 방법으로 실내에 별다른 데코레이션 없이도 멋스럽게 만들어 준다. 일반적으로 허리 높이 정도에 설치하지만 주택에 따라 발목 정도까지만 올라오는 경우도 있으며 위쪽에 만드는 경우도 있다.

 

*웨인스코팅이란 (클릭)

 

 

 

아치형의 통로는 현대 주택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 고주택 다자인의 특징이다. 이 고주택은 자신의 나이를 이야기하듯 웨인스코팅과 함께 내부를 꾸며주고 있다. 아치형 통로는 어느 정도의 천고가 있어야 가능하다. 현대 주택에서도 천고가 높은 집에서는 아치형 통로를 사용하기도 한다.

 

 

australia-house-5

 

오래된 건물은 나쁜 건물이라는 국내 인식이 강하다. 하지만 오해가 많은 부분이다. 서양의 경우 고주택이 신축된 주택보다 더 비싸게 거래되는 경우도 많다. 물론 공법 등에 의한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이제부터라도 국내 건축도 오래된 책처럼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올라가는 그런 주택을 만드는데 눈을 돌려야 할 때가 아닌가 싶다.

 

 

australia-house-7

australia-house-6

 

ⓒ phm ZINE&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집의 가치를 올리는 웨인스코팅(Wainscoting) 기법 인테리어, 의미와 활용

 

아직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