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하기 어렵지만 그만큼 가치 있고 유니크한 나만의 집, Iron Maiden House

‘이런 식으로 꾸며라’, ‘이렇게 지으면 비용도 절감하고 쉽게 만들 수 있다’, ‘이렇게 따라 하면 된다’ 라는 주택 관련 타이틀을 쉽게 볼 수 있다. 제시해 준 방법을 따라 하면 정말 비용도 절감하고 쉽게 만들어진다.

그러나 그만큼 내 아이덴티티는 떨어진다. 아파트를 떠나 단독주택으로 이동하는 것은 그 평범하고 다 같은 공간에서 벗어나 나와 내 가족의 유일함을 담아내는 유니크한 장소(집)에서 생활하고 싶기 때문이다.

호주 시드니 한 지역에 위치한 Iron Maiden House는 외관도 외관이지만 독특한 구조로 따라하기 힘든 디자인과 공간 구조를 가지고 있다. 여기도 저기도 다 같은 그런 공간이 아닌 아무나 따라 하기 어려운, 그래서 더욱 빛을 발하고 자부심도 느껴지는 즐거운 집, Iron Maiden House를 따라가 본다.

따라하기 1. 어떻게 독특함을 담아낼까?

해외에 비해 국내 주택은 외관에 힘을 많이 준다. 그러나 화려는 하지만 그 화려함을 잘 살려내지 못한다. 외관 디자인, 내부 구조와의 조화, 물성 등의 조합이 좋지 않을 경우가 많다. Iron Maiden House는 물성, 외관, 내부 구조가 하나처럼 자연스럽고 유려하게 연결되어 있다.

다소 생소한 철판을 사용해 외벽을 마감했다. 내부를 닮은 컬러로 통일성을 높이고 아이언이라는 물성이 가진 특성을 주택 디자인에 담아냈다. 매우 단순한 선의 조합으로 만들어진 디자인이지만 건물을 분리하고 배열을 달리하면서 디자인의 독특함과는 또 다른 독특함을 담아냈다.

독특한 외장재를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외장재와 집 전체 디자인, 내부와의 연결 고리를 찾아 조합하는 것도 필요한 작업이다.

따라하기 2. 직선 공간 배열

국내는 아파트 생활이 많다 보니 수직구조나 공간 배치에 대한 이해력과 경험이 부족하다. 단독 주택은 아파트 구조를 허물 수 있는 건물이다.

예로 서양의 경우 직선으로 공간을 배치한다. 국내 실내 구조가 거실을 중심으로 주변에 욕실, 침실, 주방을 순차적으로 배치하는 반면, 서양은 주방, 거실, 욕실 침실을 하나의 직선상에 놓아 길게 배치한다. 그러다 보니 벽이 없어지게 되면서 공간의 개방성이 상당히 좋아진다. 이런 공간 배치의 독특함을 이용해 다른 집과는 다른 유니크한 내 생활 공간을 만들 수 있다.

따라하기 3. 관망하는 아웃도어가 아닌 놀 수 있는 아웃도어

아웃도어의 핵심은 실내 공간과 얼마나 밀접하게 관계되어 있냐이다. 일단 아웃도어를 과거 마당의 개념으로 디자인한다면 실생활과 동떨어진 관망하는 공간이 된다. 서양과 같은 아웃도어를 만들고 싶다면 건물과 건물 사이, 또는 건물 뒤쪽에 실내와 같은 레벨로 만들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아웃도어와 접하는 실내 벽면을 유리로 처리하고, 아웃도어 바닥을 덱(Deck)으로 만들면 더욱 효과가 크다.

따라하기 4. 단차를 이용한 실내 환경 변화 

실내 바닥에 단을 쌓아 높이에 차이를 두는 구조는 많은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방법이다. 벽을 없애고 대신 공간별 바닥 높이의 차이를 두면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벽 없이 없어져 개방감이 좋아지고, 공간이 넓어 보이는 효과를 낸다. 또한 위치에 따라 다른 공간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공간이 자체적으로 다이나믹함을 상승시킨다.

Architects
: CplusC Architectural Workshop

Photography
:Murray FredericksMichael Lassman

더 볼만한 기사

공 경태
공 경태
사진 찍고 글 쓰고 칵테일 만들며 집 꾸미는 엔지니어. 생활 공간이 삶의 질의 바꾼다고 몸소 채험하는 집돌이.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More like this
Related

처음과 끝이 연결된 그림 속 무한 계단 같은 일본 주택

하늘에 떠 있는 듯한 이 집은 새 둥지를...

자연의 한가운데 우두커니 자리한 도시적인 주택, 오연재

자연의 비율이 압도적인 대지 위의 주택은 주변 풍경을 비집고...

이래서 아웃도어가 중요한 거야! 방은 줄여도 아웃도어는 넓게, 시드니 투라무라 주택

주택의 절반을 아웃도어로 할애한다면, 더욱이 작은 주택이라면, 그리고 그곳이...

주택도 이제 매트타입! 목재와 매트 페인트의 조합, 포르투갈 미니멀리스트 주택, Boavista

제한된 대지위에 건축물을 짓다 보면, 다양한 형태의 건물을 형성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