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 무엇을 어떻게? 인더스트리얼 공간 꾸미기 팁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는 전 세계적으로 젊은 층은 물론 다양한 연령층에서 사용하는 매우 인기 있는 인테리어 중 하나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기후의 제약, 좁은 시장, 임대 계약상의 이유로 특정 매니아 층에서만 차용하는 인테리어다. 더욱이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는 고가품이 많아 국내에서는 고소득층에서 소위 일부만 활용하는 것이 현실이다.

러시아 한 디자이너가 창조한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 주택으로 오래된 창고를 리노베이션하여 아트하고 젊은 감각의 성격 짙은 공간을 만들어냈다.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으로서는 최고의 결과물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거칠고 정교하면서 특징을 잘 살렸다. 그럼 어떤 특징을 잡아야 멋진 인더스트리얼 공간을 창조할 수 있는지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의 대표적인 특징을 확인해 보자.

TIP 1. 벽지, 없어도 돼! 겁 먹지 말고 외장재를 내장재처럼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의 가장 큰 특징은 마감 벽면을 그대로 드러내는 것이다. 외장 같은 내장으로 건물 자체가 지닌 특유의 성격(또는) 성질을 그대로 사용한다. 거칠고 투박할수록 인더스트리얼 성격은 잘 표현된다. 이것만으로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의 8할이 완성된다.

브릭의 연식이 오래될수록, 거칠고 윤기가 없을수록, 가치는 올라간다. 현대 시대에 꼭 벽지를 고집할 필요는 없다. 가격이 저렴하면 모르겠지만 페인트와 비교해도 크게 차이가 없으며 벽지를 사용하는 마감 비를 절감할 수 있다.

TIP 2. 튜닝이 아닌, 순정. 원재 그대로 멋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는 예쁘게 꾸미고 치장하는 것과는 거리가 있다. 화장보다는 민 얼굴을 자랑하는 공간 디자인이다. 즉, 어떤 건물을 사용하느냐도 중요하다. 그래서 마감을 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한다. 프레임이 노출된 천장도 그런 이유다.

아쉽게도 국내에서는 폐공장이나 창고를 찾는 것 자체가 어렵다. 그래서 노출 콘크리트를 이용하는 것으로 대부분 대처한다.

TIP 3. 무엇보다 중요한 질감. 그래서 가구 선택이 중요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를 빛나게 하는 것은 질감이다. 살아있는 듯 생동감 있는 가구와 소품을 사용한다. 이를 위해 th파는 주로 가죽 제품, 또는 톤이 다운된 강렬한 컬러의 패브릭, 붓 터치가 강렬한 그림, 레일 조명 등을 사용한다.

TIP 4. 조명이 중요 레일 조명, 펜던트는 필수

마지막 체크는 조명이다. 잘 눈에 띄지 않지만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에 모르게 큰 영향을 미친다. 공장이나 공연장에서 사용하는 레일 조명을 많이 활용한다. 화려함보다 재질감이 좋은 심플한 디자인을 선택하면 좋다.

정교함과 디테일함이 살아있는 제품은 그 자체로 가격을 가늠할 수 있을 정도로 독특하다.

조명을 강조한 타이완 인더스트리얼 아파트 조명 https://phmkorea.com/304

TIP 5.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 톤다운 러그 활용

건물 자체가 주는 인더스트리얼이 강해 톤 다운을 하고 싶을 때는건물에 손을 쓰기보다 가구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부드러운 펄 느낌의 러그를 사용하거나 부드러운 곡선이 살아있는 소파나 의자를 배치한다. 마감재에 손을 대고 싶다면 바닥재를 부드럽게 바꾸는 것이 효과적이다.

기존 바닥재는 버리는 것이 아닌, 실내 인테리어에 다시 사용한다. 무척 고가품이 된다.

| Source from Pinterest

ⓒ phm ZINE 기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합니다.

네이버에서 확인하기 (클릭)

https://phmkorea.com/contact

더 볼만한 기사

Holly
Holly
어릴 적 커다란 유리문을 열고 뒤뜰에서 가족과 놀던 기억이 난다. 그런 집이 아니었다면 내 생각과 사고는 달라졌을 것이다. 공간은 사고의 힘을 키우는 원천이고 집은 사람을 이해하고 소통을 배우는 시작. 미국, 호주 Hewlett-Packard에서 근무; 현 한국 디자인 회사 근무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More like this
Related

건축이 대재앙으로부터 우리를 구해줄까···‘미래의 건축 100’

건축가 마크 쿠시너의 테드(TED) 강연이 <미래의 건축 100>(김명남 옮김·문학동네)으로...

마음과 생활에 품위와 여유를 더하는, 책 읽는 별채

별채(모듈러 하우스를 활용한)는 10여 년 전만 해도 국내에서는 보기...

책장과 바닥의 높이차(Step-up Flooring)를 이용한 공간 분할의 러시아 스튜디오(원룸)

오픈 플랜 구조의 핵심은 공간을 어떻게 나누느냐다. 그냥 매트리스를...

공부 많이 한 건축주를 건축가는 좋아한다? NO~ 건축주를 위한 교육백서

건축가를 만나기 전 클라이언트는 사전 공부를 하고 가는 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