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도착했을 때, 휴식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생각나는 공간이 어디인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많은 국내 많은 여성들은  하루의 피로를 씻을 수 있는  공간으로 욕실을 떠올릴 것이다.
 
북유럽 스타일의 모던하고 깔끔한 인테리어가 유행하며, 많은 이들이 모노톤의 타일이나 우드톤의 수납장을 사용하여 멋진 공간을 꾸미고 있다. 하지만, 전체의 공간을 통일되고 멋지게 꾸미려면 기간이나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누수 등 사용상의 불편이 없는 이상 쉽게 리모델링을 하기 쉽지 않은 공간 중 하나이다.

그럼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 포인트를 주어 공간을 꾸밀 방법은 없을까? 아기자기한 소품과 다양한 컬러를 사용하는 서양의 욕실 공간을 통해 적용 가능한 욕실 공간 아이디어를 살펴보자.

SOURCE : house and home

포인트벽 이상의 가치, 샤워커튼

국내 주거는 집의 면적에 따라, 화장실에 욕조가 있거나 샤워 부스가 있다. 욕실 공간 전체적으로 방수를 하고 물을 사용하는 공간으로 인식되어 있는 국내에서는 사용이 적지만, 물의 사용 공간이 제한적인 서양에서는 일반적인 < 샤워커튼 > 은 훌륭한 디자인 요소로도 적용한다.
 
요즘은 국내에서도 공간의 분리나 마른 바닥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가정에서 < 샤워커튼 > 을 사용하며, 가까운 인테리어 소품샵이나 편집샵에서도 쉽게 샤워커튼을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아이들이 있는 집의 경우, 미끄러움을 방지하고자 물 사용 공간을 분리할 수 있는 샤워커튼의 사용이 필요하다.
 
샤워커튼은 일반 시중에서 나오는 상품은 방수가 되는 플라스틱 소재의 천이 대부분이다. 최근 프린팅 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디자인이 출시되고 있지만, 마음에 드는 제품이 없을 경우, 자신이 좋아하는 디자인의 일반 커튼이나 천을 구매하여, 방수 천에 덧대어 보자. 물이 사용되는 공간은 방수가 되면서, 노출되는 면은 훌륭한 화장실 인테리어로 활용될 수 있다.

SOURCE : houseandhome.com

공간을 투영하는 디자인, 거

기본적으로 화장실에는 사각형의 접착식 거울이 설치된다. 비용은 물론 깔끔하고 통일된 욕실 공간을 꾸밀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사각형의 획일화된 디자인은 실용적일 수 있지만, 욕실 공간을 특색 없게 보이게 만들 수 있다.
 
이럴 때 원형이나 작은 조각들의 거울을 사용해 보자. 사각형의 공간에 들어온 다른 형태의 거울은 시선을 끌고, 전혀 다른 공간의 느낌을 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거울을 잘 활용한다면, 한정된 공간을 반사하여 넓어 보이는 효과를 낼 수도 있다.

SOURCE : houseandhome.com

바닥에 포인트를 더하는, 욕실매트

물을 많이 사용하는 집안이라면 힘들지만, 샤워커튼을 사용하거나 마른 바닥을 선호하는 가정이라면 욕실 바닥에 매트나 러그를 설치해 보자. 물을 사용할 수밖에 없는 국내 화장실 형태 상 물에 강한 PVC 나 코팅이 되어 있는 제품을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다양한 패턴과 컬러는 개성 없는 타일 공간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 또한 러그나 매트 이용 시 미끄러움을 방지할 수 있어 별도의 욕실 신발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SOURCE : houseandhome.com

공간의 온도를 형성하는, 조명

공간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바꾸는 쉬운 방법 중 하나는 조명을 교체하는 것이다. LED 나 백열등 빛의 색감과 컬러에 따라 공간이 가진 분위기가 달라지고, 색온도가 변화하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콘셉트에 따라 조명을 설정할 수 있다.
 
조명의 컬러와 밝기를 결정했다면, 명을 돋보이게 하는 조명기구를 다양화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다. 거울 옆으로 포인트 등을 달 수도 있고, 전체를 환하게 비출 수 있는 기구를 사용할 수도 있다. 단, 조명은 밝기라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요소로써, 기능을 적절하게 수행할 수 있는 제품을 고른 후 디자인을 적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욕실의 품격을 높이는, 소품

욕실은 세안부터 샤워, 머리 손질 등 다양한 행위가 발생하는 공간이다. 그만큼 필요한 도구나 용품들이 다양하고, 다양한 만큼 한 공간에 정리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전체적인 공간에서 변화를 줄 수 없는 상황이라면, 사람이 인지하는 작은 소품에서부터 변화를 시도해 보자. 손을 씻을 때 사용하는 물비누의 용기나 칫솔, 치약 등을 보관한 다양한 용기들을 동일된 디자인을 사용한다면 깔끔하고 정돈된 욕실 공간을 느낄 수 있다.
 
욕실장에 있는 각양각색의 욕실용품도 통일된 용기에 보관한다면 인테리어 효과는 물론, 제품을 정리하고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SOURCE : houseandhome.com

수건 하나도 멋스럽게, 수건걸이

국내에 일반적인 수건걸이는 기다란 봉의 양끝을 고정하여 수건을 넓게 걸어놓을 수 있는 수건걸이이다. 물기를 말리는데 효율적이고, 시각적으로도 깔끔해 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다란 수건봉은 한 장 이상을 걸기 힘들기 때문에 각자 수건을 사용할 경우 문고리나 다른 걸이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수건을 각자 사용하는 집이라면 < 수건걸이 >를 고려해 보자. 멋스럽고 심플한 디자인과 컬러는 공간에 포인트가 될 뿐 아니라 다양한 수건을 걸어놓을 수 있어 효율적으로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SOURCE : houseandhome.com

자신만의 컬러를 담은, 페인트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다면, 욕실의 하부장이나 벽에 페인트를 적용해 보자. 최근 국내에도 DIY 가 가능한 친환경 페인트 제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고, DIY 페인트 교실 또한 운영되고 있어 페인트만 구입한다면 충분히 자신만의 컬러로 욕실을 꾸밀 수 있다.
 
단, 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방수 후 타일 마감이 대부분인 국내 욕실의 경우 타일 위에도 적용 가능한 제품인지 꼭 확인해 보자. 벽면이 아닌, 상부장이나 하부장의 경우 간단한 사포질 후 젯소를 사용해 깔끔한 페인트 면을 완성할 수 있다.

욕실은 생리현상의 해결뿐 아니라, 하루의 피로를 풀 수 있고 가장 개인적인 행위가 많이 발생하는 공간 중 하나이다. 그만큼 머무르는 시간이 안락하게 느껴져야 하고, 심리적인 영향을 많이 줄 수 있는 공간이다. 전체 인테리어를 바꿀 수도 있지만, 자신만의 개성을 담아 하나둘 꾸며가는 욕실을 상상해 보자.


ⓒphm ZINE기사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합니다.

https://phmkorea.com/decoration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