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건물, 옥상만 잘만들어도 펜트하우스에서 살수 있다!

루프탑, 펜트하우스, 테라스, 이 단어들만 들어도 고급스러운 무언가가 연상되면서, 즐거움과 동시 부러움을 몰고 온다. 집, 생활 공간과 관련해 무척 이상적이고, 이국적인 공간으로 훗날 내 집도 이렇게 지으리라는 생각을 한 번쯤 하게 만든다.

하지만 이런 공간이 무척 어렵거나, 비용적으로 상상 이상의 것을 요구하거나 하지 않는다. 우리 생활과는 동떨어져 있다는 막연한 생각 때문이지, 잠시 생각해보면 쉽게 만들고 생활할 수 있다. 옥상이라는 조금 다른 단어를 사용하고 있을 뿐 건물 옥상(2층 집 이상의 옥상)이 사실 이런 공간으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한국에서 집은 ‘이래야 한다’는 틀에서 벗어날 수 있다면 나도 멋진 테라스, 루프탑, 펜트하우스에서의 생활이 가능하다.

1869년 지어진 맨해튼 건물, 펜트하우스를 품다

이 건물은 1869년North of Madison Square에 6층 건물로 만들어졌다. 이후 몇 번의 리노베이션을 거치면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어오다 STUDIO V Architecture에 의해 지금의 펜트하우스를 가진 건물이 되었다.

이 멋진 펜트하우스가 들어선 공간은 사실 우리 주변에서 많이 보는 텅 빈 옥상 공간이었다. 이곳에 생활 가능한 시설을 채우고, 여기에 내부와 밀접하게 연결된 테라스 기능의 공간을 더한 것이다. 이 무척 단순한 작업을 통해 TV나 잡지에서나 봐오던 멋지고 즐거운 삶의 공간을 만들어냈다.

내 삶의 가치 뿐 아니라 건물의 가치도 높인다

시대가 변하면서 질 좋은 생활 공간에 대한 열망이 상승하고 있다. 남들과 다른 것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이라면 조금 더 비용을 지불해도 상관없다는 공간에 대한 가치 투자가 높아지고 있다.

이제 집이나, 건물 신축을 준비하고 있다면 옥상 테라스 (루프탑)이나 트하우스 스타일은 고려 사항이 아닌 필수 공간이다. 거창하지 않아도, 편히 쉴 수 있는 의자, 꽃과 나무, 목제 바닥 정도로 공간을 꾸며도 그 집과 건물의 값어치는 올라간다.

루프탑, 답답하면 안된다

트하우스 공간을 만들거나, 루프탑 테라스 공간을 만들 때 범하는 오류 중 하나가 일반 생활 공간과 같은 공간으로 만드는 것이다. 잘 팔리지 않을까, 또는 팔 때를 생각해 가장 무난하게 디자인하려고 한다. 방 3개에, 작은 창, 벽으로 분리. 이런 디자인의 머릿속에서 지워야 한다. 루프탑 테라스, 트하우스라는 공간, 위치가 주는 장점을 하나도 살리지 못하는 디자인이다. 이런 공간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느끼고 만끽하고자 하는 것은, 개방감과 이국적임이다.

이 맨해튼 트하우스는 트하우스에 요구되는 모든 것을 보여준다. 높은 천고, 벽을 최소화하는 공간 구성과 넓고 큰 창, 루프탑 테라스 등 트하우스에서만 느낄 수 있는 즐거움으로 가득하다.

재화로 생활 공간에 접근해 집을 짓는다면 생활의 즐거움을 잃을 것이다. 집은 파는 곳 이전에 내 삶의 질을 높이고 생활을 충만하게 만드는 나를 위한 공간으로 접근한다면 지금 계획하고 있는 집과는 전혀 다른 모습의 집이 완성될 것이다.

ARCHITECTS
: STUDIO V Architecture

PHOTOGRAPH
: David Rahr

ⓒ phm ZINE 기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합니다. 기사의 모든 콘텐츠를 본 건축 회사로부터 국내 저작권을 확보한 콘텐츠입니다.

더 볼만한 기사

유 아현
유 아현
Love Teddy, love Melbourne, loving in! :)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More like this
Related

외부야, 내부야? 외부같은 내부를 만든 싱가포르 주택, Willow House

Back to back. 모던의 중심에는 인공(Artificial)이 있었다. 공장에서 구워진...

모두가 꿈꾸는 쉼과 여유, 가족의 문화로 가득한 자연이 담긴 뉴질랜드 The Nelson Housea

영화관에서나 볼 자연의 아름다움과 평온하기로 잘 알려진 뉴질랜드의 Nelson에서...

독특한 지붕의 싱가포르 주택, Aperture House

최근 아시아 주택 건축의 새로운 흐름이라 하면 지붕일 것이다....

공기 단축에 디자인까지! 독일에서 완성한 3D프린트 하우스

3D 프린트 하우스는 3D 프린트 기술의 발전과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