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ck Chen(tsai design) 건축가로 멜번에서 생활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생활비가 높은 곳으로 유명한 멜번에서 마음에 드는 공간을 찾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결국 Jack Chen은 좋은 생활 공간을 찾아 시간을 소비하는 대신 비교적 가격이 낮은, 그러나 충분한 가치가 있는 아파트 선택해 리노베이션을 하기로 했다.

Jack Chen이 선택한 집은 1970년대 지어진 한 스튜디오 아파트다. 35m2(약 10 남짓)의 협소한 공간이었지만 자신의 전문성을 살리면 충분히 매력적인 공간으로 재탄생시킬 수 있다고 생각했다.

문제는 공간의 Maximizing

전문직을 가진 젊은 남성에게 35m2는 충분한 공간이 아니었다. 관건은 제한된 협소 공간을 어떻게 최대화하느냐였다. Jack Chen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빌트인 캐비닛을 만들고 가전 도구와 생활용품을 벽 안으로 숨기고, 작은 여러 개의 창 대신 큰 창을 만들며, 밝은 톤을 사용해 내부 공간을 디자인하기로 했다.

필요할 때만 쏘~옥! 다이닝 테이블

전통적인 고정 다이닝 테이블은 Jack Chen의 생활 패턴과 공간을 고려할 때 낭비였다. 그래서 일반 다이닝 테이블을 생략했다. 대신 주방과 생활 공간, 침실 사이에 있는 벽에 변형 다이닝 테이블을 숨기고 필요시 꺼내 사용하도록 설계, 디자인했다. 이렇게 해서 약 6m2의 공간을 리빙 공간으로 편입, 확장할 수 있게 되었다.

사무 공간 역시 캐비닛 안으로 숨겼다. 평상시에는 일반 벽이지만 문을 열면 책상이 생기고 컴퓨터와 TV 모니터가 나타난다. Cabinet을 벽처럼 사용하면서 활용할 수 있게 된 공간이다.

아웃도어가 없어 욕실을 활용

이 낡은 아파트의 가장 큰 단점은 아웃도어 공간이 없다는 점이다. 도시 생활에서 필수적인 포기할 수 없는 공간을 해결하기 위해 욕실을 활용했다. Moss Graffiti(모스 그라피티)에서 아이디어를 착안해 욕실 바깥쪽 벽면을 식물로 채웠다. 욕실과 주방 사이에 특수 창을 만들어 샤워 등 필요에 따라 불투명으로 바꿔 사용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했다.

이 외에도 이 아파트에는 재미있고 다양한 장치들이 숨어있다. Jack Chen은 건축가답게 자신에게 필요한 것들을 제한된 공간에 잘 녹여냈다. Jack Chen은 말한다. 이런 공간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컬러, 어떤 자재를 사용하느냐 보다, 내가 좋아하는 것, 즐기는 것, 나의 생활 패턴을 이해하는 것이 먼저라고. 공간에 맞춰 삶을 설계하고 생활하는 국내 주택 문화에 던지는 메시지가 크다.

Design
: tsai design (Jack Chen)

ⓒ phm ZINE 기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합니다. 기사의 모든 콘텐츠를 본 건축 회사로부터 국내 저작권을 확보한 콘텐츠입니다.

아직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