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멀리즘이라고 하면 작은 공간, 최소화된 생활 제품 등을 떠올린다. 그래서 해외 미니멀리스트 하우스 사례를 확인하다 보면 혼란스러울 때가 있다.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던 작고, 최소화한 가구의 공간이 아니기 때문이다.

사실 작고 덜 소유함이 완벽하게 미니멀리즘을 의미하지 않는다. 특히 건축에서는 더욱 그렇다. 건축에서의 미니멀리즘은 소유물(가구 등)이 아닌, 입체적 공간의 Simplifiy(단순화, 간결화)를 의미한다. 미니멀리스트 하우스는 더 크고, 우아한 조명에, 많은 네거티브 스페이스에, 고가의 고급 소재를 사용한다. 필요한 물건에 집중하고 물질에 대한 집착과 많은 소유로부터 자유로움이 적용된다.

미니멀리스트 하우스? 미니멀리스트는 사람 아닌가요?

 미니멀리스트는 미니멀리즘을 따르는 사람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형용사로서 미니멀한 사물, 물건, 공간을 의미한다. 그래서 미니멀 하우스가 아닌, Minimalist house, Minimalist furniture, Minimalist architecture 등으로 사용한다.

에스토니아에 있는 이 미니멀리스트 하우스는 그런 면에서 미니멀리스트 건축(인테리어)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좋은 예다.

감각적인 컬러 조합, 간결한 디자인

미니멀리스트 인테리어라 하면, 모노 타입이나 톤 다운된 힘을 뺀 공간을 떠올릴지 모르겠다. 이 에스토니아의 아파트는 그런 공간과는 거리가 멀다. 컬러는 시각적으로 충분한 질감을 제공하고, 가구 디자인은 간결하고 단순하다. 직선의 간결미가 인상적으로 다가온다.

최소화된 가구로 인해 비어있는 공간이 가구 디자인과 컬로의 조합으로 꽉 찬 느낌의 공간으로 만들어 준다.

미니멀리스트 디자인의 진수, 욕실 인테리어

이 에스토니아 아파트에서 미니멀리스트 디자인을 한 번에 이해시키는 공간이 욕실이다. 심플한 공간 디자인에 최소화된 가구와 제품, 고급 소재의 조합은 공간의 질을 한 단계 끌어올린다. 이런 조합은 집 전체로 이어져 있다.

미니멀리스트 인테리어, 라이트를 잊으면 안 된다

미니멀리스트 인테리어의 방점은 라이트다. 아름다운 꽃이 미니멀리스트 인테리어라면 라이트는 꽃 주변의 나비나 벌과 같다. 방대한 네거티브 스페이스로 무엇인가 빠진 듯한 공간의 부족함을 채워주면서 공간에 고급스러움을 더해준다.

조명을 선택할 때는 화려한 디자인보다는 공간에 맞는 심플한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 네거티브 스페이스 (클릭)

숨은 공간과 여백의 미, 인테리어에서 네거티브 스페이스 의미와 활용 방법

수납장, 꼭 방에  둘 필요 없다. 복도 활용

국내 주택의 특징 중 하나가 거실이나 복도에 수납장을 두지 않는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수납장은 출입문, 주방, 침실에 둔다. 복도가 있는 단독주택도 마찬기지다. 수납장의 장소를 일정 공간으로 제한하면 공간 활용에 제한을 받게 된다. 이런 수납장의 확장은 공간을 더 생동감 있게 활용하도록 도와준다.

해외의 경우 거실과 침실을 나누는 가벽을 수납장으로 활용하거나, 복도에 수납장을 만들기도하고 로비나 포이어에 큰 옷장을 두기도 한다. 로비의 경우 방문자의 옷을 보관하는 장소로 쓰이며 가벽 수납장의 경우 사용하지 않는 신발, 침구 등의 보관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한다.

인테리어는 멋이 아닌 삶의 패턴, 생활 스타일에 따라 맞춰가는 것이다. 일부는 어떤 인테리어를 정한 후 거기에 맞춰 생활한다. 그렇게 되면 처음은 신선함과 새로움에 잠깐 즐거울 수는 있지만 생활은 점점 고단해진다. 주택에 있어서는 어떤 스타일의 인테리어를 좋아하느냐보다 어떤 생활 패턴과 삶을 사는지 먼저 파악한다면 더 즐겁고 재밌는 생활 공간과 인테리어를 창조할 수 있다.

[dropcap]A[/dropcap]rchitects
Ace of Space

ⓒ phm ZINE 기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합니다. 기사의 모든 콘텐츠를 본 건축 회사로부터 국내 저작권을 확보한 콘텐츠입니다.

Architects | 나를 이해하는 건축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