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나 강이 집 앞에 있다는 것은 누구나 부러워하고 가지고 싶은 환경이다. 어느 나라나 예외 없이 강가 근처의 주택은 화려하고 비싸다. 한국도 예외는 아니다. 호주의 경우는 지역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물을 접하기 쉬워 지역 차 만큼의 가격 차가 나지는 않는다. 더욱이 아파트의 경우는 일반 주택보다 더 하다.

이 주택은 서호주 Mandurah 지역에 있는 복합형 아파트로 강가에 있다. 넓은 발코니에 차분한 분위기의 인테리어가 여행을 떠나고 싶은 충동 마저 일으킨다.

 

 

breakwater_parade_mandurah-3

 

| 매일의 휴가 같은 발코니의 즐거움

호주 주택이 그렇듯 지역과 위치의 특성상 발코니의 크기와 사이즈에 신경을 쓴 아파트다. 넓게 뻗어 나가는 바다와 바다를 따라 늘어선 공원의 상쾌함 등 이 지역만이 주는 매력을 집 내부에서도 느낄 수 있도록 내부를 설계했다.

일을 마치고 돌아와 창을 열고 나가 베란다에 앉아 앞에 펼쳐진 자연을 감상하는 즐거움, 매일이 이렇다면 영화가 따로 있을까?

 

 

breakwater_parade_mandurah-2

 

이 아파트의 발코니는 일반 아파트 발코니와는 사뭇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다. 발코니는 일반적으로 건물에서 튀어나와 있기 때문에 양면이 벽이나 펜스로 막혀 있다.

하지만 이 발코니는 다이닝룸에서 봤을 때 오른쪽이 다른 방과 연결되어 있다. 내부 구조에 발코니가 들어가 있는 형태다. 그래서 작은 테라스나 베란다라고 봐도 무방한 구조다. 양면이 ㄱ자로 된 유리 벽으로 되어 있어 언제나 어디서나 밖을 풍경을 즐길 수 있도록 배려한 디자인이다.

* 발코니와 베란다의 차이

 

 

breakwater_parade_mandurah-10

 

| 소파로 감싼 리빙 공간

소파는 해외에서 들어온 가구다. 그래서 국내와 해외의 소파 사용 방법이 많이 다르다. 국내의 경우는 긴 소파 하나를 리빙 공간 벽에 붙여 사용한다. 그러나 서양은 여러 개의 소파를 ㄱ자 형태 또는 티테이블을 중심으로 =자 형태로 배치해서 시각적으로 리빙공간을 다른 공간과 분리한다. 이렇게 소파를 배치하면서 서로를 바라보고 앉거나 공간을 감싸면서 유대나 관계, 대화 등을 더 강하게 만드는 효과를 낸다. 

사실 직선의 소파 하나에 앉아 서로의 얼굴을 바라보며 대화를 하는 것은 힘들기도 하고 집중력도 떨어진다는 것을 고려하면 유대라는 관점에서 매우 좋은 배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서양과 국내 소파 위치 차이

 

 

breakwater_parade_mandurah-4

 

| 격이 다른 공개공지

수준 높고 활용 가능한 공개 공지에 대한 국내 요구는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프리미엄 아파트의 조건이 실내 내부 자재에서 이제는 어떤 공개공지와 공용시설을 제공하고 있느냐로 넘어가고 있다. 이 Mandurah 아파트는 스위밍풀을 제공하면서 주말이나 공휴일 아파트 내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게 만들었다. 단지로 분류되는 국내 아파트 특성상 이런 스위밍 풀을 관리하는 것이 다소 어려울 수 있는 부분이 있지만 국내 아파트의 공용시설에 대한 확장은 심각하게 고민해봐야 하는 부분이다.

 

 

breakwater_parade_mandurah-5

 

아파트는 답답해서 어느 정도는 포기하고 살아야 한다는 국내의 고정 관념을 깨는 넓은 발코니와 유리 벽으로 커버하고 있는 호주 아파트다. 공간 구조와 위치만으로도 휴가 같은 일상 속에 생활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breakwater_parade_mandurah-9 breakwater_parade_mandurah-8 breakwater_parade_mandurah-7 breakwater_parade_mandurah-6 breakwater_parade_mandurah-1

 

ⓒphm ZINE 기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합니다.

 

 

발코니(Balcony), 베란다(veranda), 패티오(Patio), 덱(Deck), 포취(Porch), 의 뜻과 차이, 제대로 알고 사용하자

서양 거실 소파 위치와 한국 거실 소파 위치의 차이

아직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