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호주 뉴질랜드 등 나라에서 Unit 이라는 주택 형태가 있다. 아파트, 타운하우스, 단독주택 같은 분류다. 호주의 유닛(Unit)은 일종의 한국의 빌라라고 할 수 있다. 대신 가구가 아파트 처럼 위로 쌓이는 수직 구조가 아닌 4-5의 소수의 세대 옆으로 수평적으로 위치한다. 겉에서 보기에는 단독 주택 4-5 채가 무리를 지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Unit-유닛.jpg

 

| 유닛, 낯설지만 한국에 필요한 주거 형태

호주에서는 유닛의 개념을 이해해야 집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낯설고 생소한 개념이기에 뭐지? 할 수 있다. 유닛은 같은 구조의 주택이 하나의 차량 출입 통로를 공유하며 차량 통로를 중심으로 좌우 또는 일렬로 단독 주택형태의 건물이 함께 있는 주택 형태다. 국내에서 빌라가 위가 아닌 옆으로 나열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특징은 사진처럼 출입구를 (Pass Way 또는 Entry Way) 를 공유한다는 것.

 

 

unit_23

 

| 아파트와는 달리 이웃간의 활발한 교류가 장점

주택의 구조와 형태가 닮거나 같다. 집의 방향에 따라 층별 공간이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전체적인 집의 익스테리어와 모양 구조는 거의 차이가 없다. 해서 처음 외국 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어디가 어디인지 많이 헛갈려하곤 한다.

예전 유닛이 단층이 많았다면 요즘은 다층의 활용도 많아졌다. 취침 공간과 생활 공간이 나눠져 사용자에게 좀 더 편이함을 제공한다.

 

 

unit-town-132

하나의 차량 도로를 공유하는 유닛의 모습 닮은 듯 다른 호주 유닛이다.

 

unit-town-12

 

ⓒ phm ZINE&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1 댓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