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보자기를 컨셉으로 사용한 신선한 공간 분할 병합의 일본 주택

건축사무소 MDSKiyotoshi Mori & Natsuko Kawamura가 자신의 자리를 찾지 못한 듯 옆으로 밀려난 큐빅 모양 주택을 완성했다. 놀랍게도 한국의 ‘보자기’에서 아이디어를 가지고온 Pojagi 라는 이름의 이 모던 하우스는 요코하마 시티에서 만날 수 있다.

 

 

일본-큐빅-모양-주택-Japan-modern-house-Yokohama-Japan-MDS-1.

 

| 불균형의 아름다움

첫인상은 역시 일본이다 라는 놀라움이다. 외벽처럼 생긴 상판 위로 집을 놀렸다. 그런데 집이 벽 안으로 들어가 있지 않고 벽 바깥으로 1/3 정도가 나왔다.  자칫 집이 쓰러질 것 같은 이 시각적 불균형과 위태로움이 산술적 균형과 안정 아래 멋지게 자리하고 있다. 

도대체 왜 이런 디자인을 택한 것일까? 사실 오른쪽 빈 공간은 주차 공간이다. 이 주차 공간까지 채우고 있을 벽의 3면을 없애 버린 것이다. 이렇게 3면의 벽을 없애고 오픈된 주차 공간을 만들면서 독특한 외관의 주택을 완성하게 되었다.

 

japan-modern-house-yokohama-japan-mds-3

 

이 주택은 삼나무 보드를 사용 표면을 병렬 크래딩하여 건물 전체에 사용하면서 흥미로운 시각 효과를 만들어 냈다. 거실 층 (건물의 2층)은 콘크리트 베이스에 의해 지탱되고 있다.

 

 

pojagi18

 

| 파티션으로의 보자기 변화

일본의 전통 주택의 실내는 다다미 매트의 바닥으로 특징지어진다. 이 주택 또한 다다미 형식의 바닥을 사용해 실내에 일본 전통의 주택 느낌을 심었다. 여기에 한국의 보자기가 더해져 색다른 공간 활용 방법을 가미했다. 이 보자기 천은 집 주인(디자이너)이 만든 것으로 천정에 설치된 트랙을 따라 집 곳곳으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이 보자기 천은 집안으로 들어오는 찬 바람을 적절하게 막는 것은 물론, 곳곳에 있는 나무 기둥들과 함께 주변 공간을 나누고 병합할 때 사용하게 고안했다.

 

 

 

빨간색 물결 라인이 보자기 파티션 부분이다. 이 보자기 파티션을 어떻게 여닫느냐에 따라 공간 구조의 재배열이 이루어지는 독특한 컨셉의 주택이다. 집 내부를 외부로부터 보호하기도 하고, 리빙 공간을 확장, 식사 공간을 병합하기도 한다. 때로는 아이들과 부모의 공간이 합쳐지기도 한다. 실내 전체가 벽이 없는 넓은 오픈 공간인 동시에 보자기와 스라이딩 파티션에 의해 각 공간을 고립, 작은 공간으로 변형할 수 있게 했다.

 

 

japan-modern-house-yokohama-japan-mds-15

japan-modern-house-yokohama-japan-mds-4

 

| 보자기와 창의 만남

창의 형태도 빼놓을 수 없다. 벽면 하나를 다 창으로 만들기에는 벽이 너무 컸다. 그렇다고 눈높이에 몇 개의 작은 벽을 만들고 싶지 않았던 건축주는 바닥에서 천정까지 이어지는 세로의 길고 좁은 창을 만들었다. 이런 창의 디자인을 가능하게 했던 것이 바로 보자기 컨셉이다. 오픈 느낌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내부를 보호하는 동시에 빛을 스며드는 게 가능하도록 도와주었다.

 

 

japan-modern-house-yokohama-japan-mds-5japan-modern-house-yokohama-japan-mds-9

 

천정에 설치된 트랙을 따라 이동해 온 보자기들이 만나 작고 큰 파티션 역할을 하고 있다. 창을 가리는 역할도 하며 서로 다른 위치에서 공간을 나누기도 한다.

 

 

japan-modern-house-yokohama-japan-mds-6

 

슬라이딩 도어나 이클립스 도어와는 또 다른 즐거움과 기능을 가진 천을 이용한 공간의 병합 방법은 소통이라는 큰 주제 안에서 가장 신선한 방법이 아닌가 생각된다. 천정에 트랙을 만들어 이렇게 천을 사용해 공간은 나누는 방법은 작은 공간의 주택에서 더욱 빛을 발할 것으로 보인다.

 

 

japan-modern-house-yokohama-japan-mds-7 japan-modern-house-yokohama-japan-mds-8 japan-modern-house-yokohama-japan-mds-10 japan-modern-house-yokohama-japan-mds-11 japan-modern-house-yokohama-japan-mds-12

japan-modern-house-yokohama-japan-mds-14 japan-modern-house-yokohama-japan-mds-16 japan-modern-house-yokohama-japan-mds-blue-print

 

A|rchitect
MDS

P|hoto
: MDS 

 

ⓒ ph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 볼만한 기사

공 경태
공 경태
사진 찍고 글 쓰고 칵테일 만들며 집 꾸미는 엔지니어. 생활 공간이 삶의 질의 바꾼다고 몸소 채험하는 집돌이.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More like this
Related

배산임수가 주택으로 태어난다면?! 중국 리노베이션 주택 ‘수호’

중국에는 아름다운 지붕이 눈에 띄는405m2(약 122평)의 리노베이션 주택이 있다. 이...

요즘 욕실엔 성격이 있다. 해외에서 발견한 ‘욕실’ 트렌드

하얀 타일, 하얀 욕조, 네모난 거울… 말도 못...

건축이 대재앙으로부터 우리를 구해줄까···‘미래의 건축 100’

건축가 마크 쿠시너의 테드(TED) 강연이 <미래의 건축 100>(김명남 옮김·문학동네)으로...

한국 주택과 사뭇 번갈로우식 시드니 주택

2014 UDIA Award를 받은 시드니 Jordan Springs 지역의 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