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World

기하학적 구조의 일본 콘크리트 주택, 그 유별남이 의미하는 집의 존재 이유

이 유별난 외관의 미니멀리스트 하우스는 일본 Abiko에 위치해 있는 콘크리트 주택으로 Shigeru Fuse Architects 의해 신축되었다.

건축적으로 기하학적 구조가 이 하우스의 특별함을 말해주고 있다. 개발자에 따르면 이 주택의 부지는 남쪽 길가와 연결된 출입구가 있는 쪽과 주차 공간이 있는 북쪽의 높이차가 5m 정도 있었다고 한다. 이 차이가 내부에서는 어떤 모습으로 구현되었는지도 눈여겨볼 부분이다.

 

 

 

| 스펙&특징

건물의 총면적은 48.54m2 (약 15평)로 리빙 스페이스를 강화하기 위해 이 같은 유니크한 구조의 주택이 탄생했다고 한다. 집 내부 전체가 콘크리트 블럭으로 외부와 다르지 않은 것이 큰 특징이다. 블록 콘크리트 느낌의 실내 마감과 기형학적인 구조로 집이라는 느낌보다 갤러리 분위기가 강하다.

각 공간들이 벙커 느낌의 건조함과 생생한 칼라의 부족이 느껴지기도 하지만 컬러 대비를 최소화하고 콘크리트의 질감을 최대화해 특유의 차분함과 인더스트리얼함을 극대화 했다. 다양한 공간 지각 능력이 이 일본 주택을 독특하게 만드는 요소다.

 

 

 

특유의 입체감을 자랑하는 외관은 빛과 그림자로 인해 매시간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한다. 콘크리트가 주는 묵직함이 직선미와 만나면서 다른 주택에서는 찾을 수 없는 매력을 만들어낸다.

 

 

 

국내 단위로 15평 정도의 작은 공간 넓게 느낌을 주기 위해 층고를 최대한 높게 했다. 또한 외부와 다르지 않는 내부 마감의 강점을 살려 주방 위쪽의 메자닌(로프트) 공간을 아웃도어 공간처럼 꾸며 쉼의 공간으로 활용하도록 만들었다. 외부와 연결된 메자닌 공간은 유리를 통해 벽을 만들어 내부 경관을 해치지 않으면서 공간을 분리할 수 있게 디자인했다.

 

 

 

독특한 구조와 형식으로 호불호가 갈리는 주택이지만 신축을 계획하는 많은 사람에게 공간 활용에 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주는 주택임은 틀림없다. 분명한 것은 유별난 주택이지만 팔기 좋은 집을 짓고 생활하는 사람보다 이곳에서 생활하는 집 주인이 더 행복하고 즐거운 생활을 하고 있을 거라는 것이다.

 

 

 

|Architect : Shigeru Fuse Architects

 

ⓒphm ZINE 기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NO COMMENT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