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World

폴딩 도어를 이용해 공간을 숨기고 병합하는 새로운 도어 형태의 중국 모던 주택

작은 부지의 집에 문이 많을 수록, 다시 말해 공간을 많이 나눠 놓을수록 집안은 좁아 보이고 생활은 폐쇄적으로 변한다. 반면 서양 주택은 사적인 침실을 제외하고는 집 안에 문이나 벽을 가능한 설치하지 않는 것을 선호해왔다. 구역을 나눠야 할 경우에는 유리를 사용하거나 완전한 고립을 피하는 방향으로 벽을 설치하고 쇼파 같은 가구를 이용해 구역을 나눈다. 그만큼 함께 어울리는 공간, 소통을 중시하기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다.

238m2(약 72평)의 이 주택은 고정 벽 대신 문을 사용해 공간을 병합 분리한다. 스마트하고 기능적으로 문을 활용하면서 실내에 문이 많으면 답답하다는 관념을 깼다. 기존 오픈 플랜에 다양한 문을 두어 숨은 공간을 만들었다.

기능을 부여한 문과 수직 구조

문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벽이 많다는 것이고 이는 공간을 폐쇄적으로 만든다. 창이 줄어들고 전체 실내가 협소해진다. 벽이 많을 때 생기는 단점을 단점을 이 중국 주택은 이클립스 도어(폴딩 도어) 사용하여 극복했다. 이 같은 시도로 공간은 필요에 따라 하나가 되기도 하고분리되기도 한다. 단순히 분리된 공간을 오가는 통로로만 생각했던 정적인 문에 또 다른 기능을 부여한 것으로 생명을 불어 넣은 것과 같다.

문으로 공간을 분리했을 때 고립감을 없애기 위해 기존 공간은 넓은 시야가 확보되는 직선과 수직 구조가 결합한 오픈형 복층으로 만들었다. 같은 공간이라도 천고에 따라 공간의 크기가 다르게 느껴진다는 것과 정사각형 형태보다 긴 직선 또는 직사각형 형태의 공간이 넓게 보인다는 점을 착안한 디자인이다.

블랙과 목재, 팝칼라의 소품으로 공간을 젊게

실내를 젊고 모던한 공간으로 꾸미고 싶을 때는 블랙을 적절하게 사용하면 좋다. 공간의 크기에 따라 선과 면으로 분리해 사용한다. 작은 공간은 선으로, 넓은 공간을 면으로 사용하는 것이 큰 어려움 없이 블랙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 중국 주택의 경우는 면으로 블랙을 사용하면서 컬러를 통해 공간을 나누었다. 출입구 쪽과 계단이 그 대표적인 예다.

블랙을 사용하다 보면 공간에 인간미가 사라지기 쉽다. 이를 보완해주는 장치가 목재다. 목재는 가구를 사용하거나 바닥재, 천장 등 소재나 위치를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

공간에 젊은 느낌을 가미하고 싶을 때는 팝칼라를 사용하되 과하게 사용하는 것보다 가구나  쿠션, 플로어 램프 같은 제품을 이용해 칼라를 심는 것이 효과적이다.

* 블랙 컬러 쉽게 사용하는 팁 (클릭)

주방 싱크를 창 근처에 배치해야 하는 이유

주방은 강렬한 라임 칼라 사용해 젊은 공간으로의 분위기를 한껏 업 시켰다. 화이트와 라임으로 공간을 밝게 만들고 짙은 톤의 메시브한 아일랜드로 중심을 잡았다.

싱크대는 창 주변에 만드는 것이 좋다. 다 사용한 접시를 닦고 또 쌓이는 곳으로 통풍이 원활하고 빛을 많을수록 친근한 공간이 된다. 창이 없거나 작은 창 한 개 정도가 있는 국내 주방을 떠올리면 쉽게 비교가 될 것이다.

네거티브 스페이스와 계단의 활용

계단 주변의 공간 활용도 눈이 띈다. 블랙으로 계단을 만들어 고급스러움과 안정감을 더하고, 계단 난간은 유리로 처리해 공간에 연속성을 강조했다. 죽은 공간에 되기 쉬운 계단 아래 부분은 편히 앉아 쉴 수 있는 박스 형태의 공간으로 만들어 창문으로 들어오는 자연광을 맞으며 쉴 수 있는 휴식처로 탄생시켰다. 나머지 공간은 네거티브 스페이스로 사용하면서 심미적으로 여유를 느끼도록 디자인했다.

*네거티브 스페이스란(클릭)

* 계단이 실내 공간에 미치는 영향력 (클릭)

유리 없는 창으로 벽을 벽이 아니게

벽이 있어도 문이 없는 넓은 통로와, 유리가 없는 창을 만들어 공간과 공간을 연결하는 것은 서양의 주택 활용 방식이다. 공간을 나눔에 있어 독립성을 부여하지만 고립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으로 아직 아이들이 어리거나, 직선형 구조에서 공간을 나누고 싶을 때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다.

침실과 놀이 공간은 이클립스도어로 숨은 공간으로 만들기

침실과 놀이 공간은 이클립스 도어를 열면 나타난다. 숨은 공간으로 매우 독특한 공간 활용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메인 리빙 공간과 완전한 분리가 가능해 통로부터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메인 리빙 공간 보다 가볍고 활동감 있는 공간이다.

문과 벽은 자칫 가족과 생활을 고립시킬 수 있다. 너와 나의 공간을 나누는 방법이지만 이것은 생활하는 사람의 사고에 커다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부분이다. 단순히 방이 많아 좋다거나 공간이 분리되어 좋다는 식으로의 접근은 위험할 수 있다. 너와 내가 함께 살고 생활하는 공간이고 그것을 가르치고 배우는 곳이 집이다. 나만을 생각하는 아이와 너와 함께 더불어 사는 아이의 차이는 어떤 공간에서 사느냐에 따라 결정될 수 있다.

ⓒ phm ZIN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합니다. 기사의 모든 콘텐츠를 본 건축 회사로부터 국내 저작권을 확보한 콘텐츠입니다.

NO COMMENT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