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연초가 되면 많은 디자인 팀들이 그 해의 인테리어 트렌드를 확인, 분석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소비한다. 그리고 그 결과물을 한 외국 인테리어 잡지사에서 Top 10을 내놓았다. 주거 인테리어를 선도하는 그들은 2016년 인테리어 트렌드를 어떻게 예상하고 있을까?
Top 10, 70s Italian Style
70년대 이탈이라 스타일은 스칸디나비안 룩으로 대표할 수 있다. 스칸디나비안 룩의 특징은 무겁고 거친 느낌에 입체적 라인이 강하다는 것이다. 또한 직물을 사용하여 많은 것을 표현한다. 의자를 비롯해서 탁자나 조명등에서도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스타일이다.
Top 9, Retro Family Time
많은 사람들이 집 안에서는 그들이 가진 많은 개인 기기 제품 (예를 들어 핸드폰이나 혼자듣는 음악 https://youtu.be/J58CG3jRr-I등)을 끄고 가족간의 침목 유대를 더욱 돈돈히 하려고 한다. 해서 집 안의 공간도 이에 맞춰 가족이 함께 놀며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가령 탁구나 보드 축구게임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체스나 보드게임을 하고 함께 모여 앉아 영화를 볼 수 있는 카우치를 구매하는 등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Top 8, Updated Naturals
디자인 세계에서 계속해 진화하며 사용되는 자연적인 스타일과 페턴들의 활용이다. 씨그래스 카펫을 예로 보면 많은 시간 사랑받아온 제춤이다. 상당히 네추럴하면서 질리지 않는다. 하지만 이번 연도에는 이것에 만족하지 않고 다양한 칼라를 점목시켜 좀 더 눈에 띔과 동시에 패턴에 부족적 느낌도 가미시켰다. 천연 섬유에 색을 덧입혀 사용자들이 선호에 좀 더 다가갔다.
Top 7, Parquetry
무늬가 새겨진 목제(나무)를 활용한 인테리어를 뽑았다. 천연 나무의 사용보다는 이제는 좀 더 세련된 느낌을 연출하기 위해 아름다고 독특한 무늬가 새겨진 나무를 활용할 것으로 내다 봤다. 이런 인래이드(Inlaid)목제품은 바닥 뿐아니라 가구와 인테리어 액세서리를 비롯 나무로 만든 컨테이너 상자까지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Top 6, Next-Gen Appliances
돈과 시간, 공간을 절약하는 집안의 전자 제품들의 변화다. 인테리어에 있어 공간 절약은 기본이지만 여기에 시간과 돈까지 절약할 수 있는 제품들로 인테리어를 마무리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빨래 같은 경우 많은 시간을 들여 다량의 옷을 세탁하는 대신 소량을 짧은 시간에 마무리 할 수 있는 제품들을 사용 공간과 시간을 절약하고 집안에 드라이 클리너를 구비해 돈을 절약하는 것이다.
Top 5 Serene Simple Style
올해의 가장 큰 변화라고 할 수 있는 인테리어다. 바로 심플한 공간 디자인이다. 여러 장식품과 가구들로 공간을 채우는 대신 심플하게 필요한 가구만 사용하여 공간의 네거티브 스페이스(여분의 공간)의 미를 활용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네거티브 스페이스를 활용함으로 여유와 안정감과 차분함으로 채워진 미학적으로도 아름다운 공간을 만드는 것이다.
Top 4 Modern Glass- fronted Cabinets
유리로 된 찬장과 캐비넷의 사용이다. 제품 보관과 동시 진열의 기능까지 함께 해 평면적이고 밋밋한 공간에 가치와 활력을 넣을 수 있다.
Top 3 Pretty & Practical
아름답고 실용적인 디자인을 뽑았다. 사용할 수 없는 아름다움이 아닌 생활공간에 활용할 수 있는 아름다움이다. 단색으로 집안을 꾸미기 보다 용도와 기능에 맞게 각각의 공간을 시각적으로 디자인 한다는 것이다. 아이들의 방은 좀 더 칼라풀하게 꾸미고 욕실은 기능을 최대한 살리면서 지루하지 않게 바닥이나 욕조등의 색과 패턴을 바꿔 활력은 불어 넣는 것이다.
Top 2 Inlaid Stone Floors
문늬가 새겨진 석제를 사용한 바닥의 변화다. 과거 패턴 형식의 석제가 바닥제품으로 사용되었다면 이번 연도에는 패턴을 배제한 좀 더 모던한 느낌의 단순하지만 독특한 선을 활용한 바닥제의 변화를 뽑았다. 이미 무늬 없는 석제품을 사용하고 있다면 페인트 테입을 사용해 무늬를 넣는 방법도 있다.
Top 1 Pin-Leg Furniture
두텁고 굵은 다리의 가구가 아닌 핀 다리를 사용한 가구의 활용을 마지막으로 선정했다. 핀을 사용한 가구의 중심에는 의자가 있다. 커다란 공간의 상체를 작은 핀으로 받쳐 위 공간이 보다 넓게 보이게 하는 효과는 물론 디자인적인 세련됨까지 동시에 표현이 가능하다.
ⓒ ph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