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n은 농장 건물, 농장 창고, 하우스를 일컫는 말로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와는 거리가 있는 단어다. 그리고 Barn door(반도어)는  농장에서 가축이나, 창고로 사용해오던 이런 건물의 문을 부르는 말이다. 

반도어는 가축을 가두거나 곡식을 저장하는 건물에 사용하던 출입문으로 기르는 가축이 드나들고, 곡식을 나르기 쉽도록 문 턱을 없애고 여닫을 때 공간을 최소한 사용하도록 제작된 문이었다.

Source : Home Design and Decoration Ideas

농장 건물 문으로 사용하던 스타일의 반도어는 창고나 공장을 리노베이션해 주거 공간으로 바꿔 사용하는 것이 유행하던 시절 공간이 주는 특징을 실감나게 살리고자 그대로 사용하던 것이 지금까지 이르게 된 것이다. 그래서 인더스트리얼 느낌이 강하고 또 인더스트리얼 느낌의 공간을 만들고자 할 때 빠지지 않고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현대에는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가 아닌 모던 스타일의 공간에도 질감과 색감 등의 변형을 통해 여러 공간에 사용하고 있다.

반도어 디자인

입구 상부에 레일을 부착하고 문 상부 달린 휠을 상부 레일에 걸쳐 여닫는 형태다. 상부는 고정되어 있으나 하부는 딱히 고정 부분이 없어 쉽게 밀린다. 주로 목재와 철재로 만들어지며, 인더스트리얼 느낌이 강하다. 창고에서 사용하던 문이기에 과거 디자인은 묵직하고 둔탁하고 거친 느낌의 원형 그대로를 주로 사용했으나, 현대에는 현대 감각에 맞게 가볍고 반듯한 모던한 느낌의 디자인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어디에 사용되나?

반도어는 디자인 특성 상 방음이나 단열 효과 크지 않다. 그래서 주로 거실과 거실 사이, 주방 팬트리, 욕실 처럼 방음을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공간에 사용하며 시선을 사로잡기 위해 거실에 큰 사이즈를 사용하기도 한다.

일반 모던 인테리어나, 스칸디나비안 인테리어에는 많이 사용되지 않고,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에 주로 사용한다.


해외 반도어 사용 사례

Source : Tin Fish

철재로 만들어진 Barn door(반도어)로 스튜디오(원룸) 형태의 공간에서 거실과 침실 사이 설치한 사례다.

Source : decoist.com

주방 팬트리 도어로 활용한 예다. 블랙보드로 제작해 기존에 가진 반도어 이미지에 기능과 시각적 즐거움을 더했다.

Source : HomeDecorMagz

리빙 공간을 동일한 디자인의 반도어로 사용해 인테리어를 한 경우로 바닥과 통일감을 이루며 러스틱하고 메트로한 느낌을 동시에 표현하고 있다.

source : Home Awakening

목재 문을 사용해 좀 더 가볍고 실내 공간과 조화를 이루도록 디자인한 반도어다.

Source : traditional home
Source : kriwilshop.com

ⓒ phm ZINE 기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합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