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 주택 맞아? 스타코를 활용, 심플함이 더해져 더욱 빛나는 텍사스 콘크리트 주택

국내에서 콘크리트 주택이 전체 주택 시장의 90%를 차지하고 있지만 정작 콘크리트 멋을 살린 혹은 콘크리트의 물성을 그대로 드러내는 주택을 찾는 것은 쉽지 않다. 콘크리트로 기본 틀을 잡은 후 내외벽에 따로 또 마감을 진행하기 때문이다. 외벽의 경우 보통 브릭(Brick)을 사용해 마감한다. 이렇게 따로 마감을 진행하다 보니 콘크리트 주택이지만 콘크리트의 특징이 살아있는 집이 드물다.

그러면 외벽 마감인 브릭을 걷어내면 주택은 어떤 모습일까? 그에 대한 답을 텍사스 East Austin에 있는 이 주택을 보여준다. 176m2(약 54평)에 콘크리트 특유의 색감과 질감에 심플함이 더해져 새로운 외관의 주택을 선사하는 집이 완성되었다.

콘크리트 그대로 스타코 마감, 여기에 심플함을 더하다

국내 주택에서 이런 식으로 콘크리트를 사용한 주택이 있을까 싶다. 이 텍사스 이스트 오스틴, 교외에 위치한 집은 사실 오래된 목조 창고였다. 이 창고에 콘크리트로 강화하고 스타코로 마감하는 리노베이션을 통해 지금의 집을 완성했다.

단연 돋보이는 부분은 무릎 높이에서 시작하는 단 하나의 창이다. 심플하면서 집 동쪽 벽과 높이, 크기 등에서 완벽한 밸런스를 맞추고 있다. 너무 크지도 않고, 너무 낮지도 않은 위치에서 충분한 개방성까지 모든 요소를 완벽하게 소화한다.

 스타코로 외벽을 처리하면서 빈티지와 인더스트리얼한 느낌이 강조되고 창은 여기에 방점을 찍었다.

반대쪽 벽면 역시 크고 넓은 창 대신, 각 룸에 맞는 세 개의 창만을 배치하면서 빈티지하고 심플한 느낌의 콘셉트를 유지하고 있다.

내부 핵심은 공간감과 개방감

1층은 반으로 나눠 한쪽은 프라이벗한 개인을 남은 공간은 오픈 플랜의 리빙 공간으로 디자인했다. 현대 트렌드인 다이닝과 리빙룸을 하나로 묶어 가족 간의 소통과 교류가 원활하도록 공간을 나눠 구성했다. 실외가 인더스트리얼한 빈티지 느낌이 강했다면, 실내는 우든 플로어 등 목재를 사용해 따뜻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강조했다.

목재를 통해 따뜻한 감성을 두르고, 가벽 소품 등을 통해 인더스트리얼한 느낌을 심었다. 특히 주방 공간이 인더스트리얼함이 강하다. 노출된 목제 프레임과 실내 온도를 조절하는 천장의 환풍기 등이 빈티지한 느낌을 강하게 만들어주고 있다.

반도어(Barn door)를 알아?

반도어는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에 없어서는 안 될 제품이다. 빈티지함과 고급스러움이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와의 상성이 무척 좋다. 반도어는 프라이벗한 공간보다는 퍼블릭한 공간을 나눌 때 주로 사용한다. 구조와 설치 상 소리를 단절하는 기능은 크게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리빙룸과 주방을 나눌 때, 또는 리빙룸과 서재를 나눌 때, 방과 욕실 사이 등에 주로 사용한다.

Architect
Side Angle Side / @sideangleside.co

Builder/Contractor
Waller Building Company

Structural Engineer
GreenEarth Engineering, Inc.

Landscape Design
Studio Balcones

ⓒ phm ZINE 기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합니다. 기사의 모든 콘텐츠를 본 건축 회사로부터 국내 저작권을 확보한 콘텐츠입니다.

더 볼만한 기사

채 은미
채 은미
여행 같은 집, 여행 같은 삶. 실내 건축 디자이너 ; 캐나다

2 COMMENTS

  1. 제주도입니다. 150평 땅에40평정도 주택을 지을생각인데여. 문의하고싶습니다.01036939599

    • 안녕하세요^^ 문의 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의 내용 관련 메일을 주시면 그에 필요한 건축가님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contact@phmkorea.com으로 메일 주시거나
      아래 페이지에 접속하셔서 하단 메일 보내기를 해주시면
      빠르게 상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s://phmkorea.com/contact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More like this
Related

00:38:49

더현대가 서울 도시에 미치는 영향

아키리즘 A가 4개월의 휴식 기간을 끝내고 돌아왔다. 시즌 2라고...

왜 국내는 못생기고 똑같이 생긴 주택을 만들고 광고하며 예쁘다고 강요할까?

왜우리는 못생긴 건물을 참고 있을까?   얼마 전 기사를 읽었다. ‘건축이...
00:22:15

건축계 스타트업, 어떤 분야들이 있을까?

건축 분야가 설계만 있는 것은 아니죠. 굵직한 분야들이 있는...

암흑의 공간을 빛 가득한 생명의 공간으로! 부에노스아이레스 지역 아파트

손바닥만 한 창 하나에 사방이 벽으로 된 공간에서 생활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