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의 계단은 더 이상 위층과 아래층을 오르내리는 수단에만 머무르지 않는다. 인테리어와 공간에 대한 이해와 개념이 변화되면서 내부 계단의 위치와 개념, 기능도 변화되었다. 만약 아직도 계단은 계단일 뿐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면 아직 공간 인테리어 초급 단계다.

 

 

contemporary-functionable-stairs
Source : mymodernmet.com

과거와 현대 계단을 바라보는 시각

과거 계단의 모형과 위치는 집의 가치의 상징이었다. 중앙에 위치해 있는지 벽 쪽에 붙어 있는지, 가늘고 얇은지 웅장하고 화려한지 등 집 전체에 맞춰 계단의 모형도 달라졌다. 하지만 시대의 흐름에 따라 계단의 쓰임과 모형도 변형되었다. 물론 한 주택의 가치를 대변한다는 면에서 여전히 그 가치를 가지고 있지만 점점 컴팩트 해지고 소위 허세라는 것에서 자유로워지면서 계단의 형태도 더 자유로워졌다.

 

 

 

Source : mymodernmet.com

묵직하면서 중후하게 중심을 잡아주는 느낌이 강한 것이 과거의 계단이라면 간결하고 심플하게 있는 듯 없는 듯한 형태와, 기능과 면적을 최소화하거나 기능적인 면을 최대로 부각시키는 것이 현대 트렌드의 계단이다. 그럼 서양 주택 속 계단의 모습의 변화를 확인해 보자.

 

 

  • 묵직한 전형적인 과거 스타일의 계단
과거의 전형적인 형태의 계단 유형
Source : .truelocal.com.au

과거의 전형적인 형태의 계단 유형으로 집 전체의 중심을 잡아준다. 특징은 무겁고 고지식하게 느껴지며 하나의 공간으로 여기며 아낌없고 공간을 할애한다. 대부분 목재로 이루어져 있으며 어두운 톤에 원목 그대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 나머지 전체 기사를 읽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

로그인 페이지 바로 가기

3 댓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