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는 찾기 힘든 직선 구조의 캐나다 주택

정사각형의 방사형 구조가 한국 주거 공간의 대분의 구조 형태다. 아파트 중심의 주거 문화가 만든 구조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부지 활용이 비교적 자유로운 서양과, 부지에 민감한 일본의 경우는 직선형 구조의 주거 공간이 많다. 거실을 중심으로 나머지 공간을 주변에 배치하는 구조와 각 공간을 일렬로 나열하는 직선 구조가 어떤 차이가 있는지 또 직선 구조의 장점은 무엇인지 캐나다 밴쿠버 주택을 통해 확인해본다.

 

 

1 / 1 – 직선형 하우스 구조 - 캐나다 주택 (1).png
리노베이션 전 후 외관모습

리노베이션이 자유로운 서양 주택 문화

국내 주택은 리노베이션이 비교적 어렵다. 임대 주택 문화와 아파트 주거 공간이 많은 것이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서양의 거주자에 따라 새로운 인테리어와 리노베이션이 비교적 쉽게 허락된다. 이런 주거 문화를 기본으로 생활하는 사람의 개성을 담은 공간을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직선 구조의 멋과 장점

직선 구조는 말 그대로 집을 구성하는 공간이 일렬로 나열되는 구조를 의미한다. 이 밴쿠버 주택의 경우 출입문을 열고 들어서면 리빙룸, 다이닝룸, 주방, 아웃도어가 일렬로 나열되어 있다. 이런 직선 구조의 장점은 작은 공간일 수록 빛을 발한다. 벽을 없애고 가구로 공을 나누기 때문에 집 전체가 시각적 막힘 없이 개방적이어서 넓게 보이는 효과를 낸다. 여기에 공기의 흐름도 좋기 때문에 난방과 냉방도 방사형에 비해 크게 유리하다.

동선도 방사형에 비교해 무척 편하다. 한 공간에서 다른 공간을 이동하려면 거실을 거쳐 가야 하는 방사형과 달리 직선형은 생활 습관, 패턴에 따라 공간을 배열하기 때문에 이동이 쉽고 또 편하다.

 

 

 

| 아웃도어가 만드는 높은 삶의 질

외국에서 아웃도어는 선택 사항이 아닌 필수 공간이다. 침실이 작고 거실이 작아도 반드시 만드는 공간이다. 그만큼 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이야기다.

 

 

| Sectional의 활용

섹셔널은 소파(카우치)의 한 종류다. 모듈라 형식으로 나누고 분리하는 것이 무척 자유롭다. 여러 개의 블록을 공간에 맞게 배치해 사용하는 소파로 디자인과 형식도 매우 다양하다. 섹셔널은 심플한 디자인이 매우 매력적인 가구다.

 

|Video : HOUSE&HOME

 

@ phm ZINE 무단전재 및 배포 금지합니다. 기사의 모든 컨텐츠를 본 건축 회사로부터 국내 저작권을 확보한 컨텐츠 입니다.

아직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