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 건축가 김진 소장이 속해있는 영국 프라임 아키텍쳐(Prime Architecture)에서 리노베이션을 한 이 Holland Park 주택은 컬러와 텍스처의 향연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눈과 몸을 즐겁게 만든다.
이 Holland Park 주택은 노팅힐 근처 Norland Conservation Area에 있는 집으로 문화재 등록(Grade II Listed)된 건물이다. 이 지역은 Norland 건축 보호 구역으로 건물을 리노베이션 할 때 건물의 허가 없이 부수거나 새로 바꿀 수 없다. 영국 정부는 오래전부터 역사적 건물을 보호하고자 이런 건축 법을 제정했다. 창문, 문 등의 외장재뿐 아니라 내부의 계단, 창틀, 걸레받이 등의 건축요소들도 법으로 엄격하게 보호한다.
이러한 역사적 중요성 때문에 프라임 아키텍쳐는 이번 레노베이션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어떻게 하면 200년 가까이 된 내외부 건축 요소들과 현대적인 인테리어가 조화를 이룰 수 있을까를 많은 고민을 했고 결과적으로 풍부한 컬러와 옛 디자인이 함께 공존하는 고품격의 주택을 완성했다.
| 가구의 배치와 조화가 만드는 질감과 공간감
두 개 층의 거실 (Lower Ground, Ground)을 포함해 총 6개의 층으로 이루어진 이 노팅힐 주택의 건축주 취미는 세계 각지에서 훌륭한 미술품을 수집하는 것이다. 다양한 컬러와 고풍의 가구 조화가 만드는 컬러와 질감은 건축주가 모아온 작품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주택이지만 마치 갤러리를 연상시키는 디자인과 배열. 중요했던 것은 재료가 아닌 다양한 재료를 사용해 어떤 조화로운 음식을 만드냐였다. 이를 위해 프라임 아키텍쳐 김진 건축가는 공간을 최대한 나누고 각 공간에 개성을 담되 전체적으로 하나의 테마로 연결되도록 구성했다. 건축은 미니멀 하며 공감을 이끌어내야 했다.
주방과 거실 공간은 이런 주택의 콘셉트와 성격을 보여주는 함축적인 공간이다. 거울이 있는 벽난로를 중심으로 좌우 대칭을 이루는 디자인을 했다. 이런 대칭 배치와 가구의 조화는 격식과 안정감을 공간에 더한다. 같은 모양과 컬러의 가구가 영국 옛 귀족들이 생활하던 공간을 연상시키기도 한다.
수납장 내부에 설치된 라이트는 컵과 여러 주방 용품들을 마치 갤러리의 작품처럼 보이도록 한다. 평상시에 문을 닫아놓고 있어야 한다는 사실이 아쉽게 다가온다. 목재 테이블과 가죽 체어는 중앙에서 묵직하게 중심을 잡아주고 창가에 배치된 테이블 라이트와 밝은 톤의 패턴 싱글 소파는 처질 수 있는 실내 분위기에 생기를 불어 넣어주는 역할을 한다.
이런 공간감과 질감, 색감을 활용한 주택이 한국에도 있다. 모델로 유명한 변정수씨의 집이다. 개인의 콜랙션들을 활용한 방법까지 매우 흡사하다.
| 건물 출입구와 뒷 정원을 연결하는 시각적 동선과 공간감
주방과 식당이 있는 Ground Floor는 건물 앞과 뒤 정원을 시각적으로 연결한다. 3.3미터에 이르는 높은 층고와 어우러져 공간감을 극대화했다. 이 동선을 따라 많아 작은 미술품들을 전시해 미술품들을 따라 공간을 이동하도록(안내 받도록) 시선배치법을 사용했다. 또한 모던함과 전통의 발란스를 맞춰주기 위해 주방가구는 Shaker 스타일에 강한 청록색을 선택했고, 바닥은 가벼운 느낌의 헤링본 마루로 디자인했다.
| 시대를 아우르는 컬러감 그리고 모던과 클래식의 훌륭한 조화
Ground floor 위층에 자리 잡은 1층 (국내 2층)에는 거실과 서재로 만들었다. 붙박이장과 책꽂이로 역시 미술품을 돋보이게 하는 공간으로 마련했다. 예전부터 유지되었던 벽난로는 대리석으로 마감되어 다른 변형 없이도 조각품들과 조화를 이룬다.
Ground Floor와 마찬가지로 헤링본 마룻바닥과 Shaker 스타일 책장으로 모던함과 전통의 발란스를 찾았다. 같은 컬러와 마감재를 반복하면서 각 공간에 특징을 부여하면서 동시에 모든 공간이 통일감을 유지하도록 했다. 이같은 마감재와 포인트 컬러의 통일은 다양한 공간을 하나의 통일감을 부여할 때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다.
| 따라 하고 싶은 전문가의 손길
2층 (국내 3층)부터는 침실이 있는 프라이빗한 공간으로 카펫과 벽지를 사용해 페인트만 사용했을 때보다 좀 더 강한 질감을 만들어 따듯한 느낌을 강조했다. 벽지는 색깔 뿐 아니라 패턴이 더해 바닥 카펫과 어우러져지도록 유도했다.
화장실 바닥은 패턴이 있는 대리석으로 단순히 고급스러운 느낌이 대신 재미를 더한 모던함을 강조했다. Mandarin Stone으로 Geometric Cube Decor를 활용해 착시 현상을 일으키는 플로어 아트다.
계단실의 손잡이, 외부 창은 건축법에 의해 보존해야 하는 건축 요소로 손잡이는 특수 코팅이 되었고 창은 똑같은 모습으로 새로 제작했다. 다른 보존이 요구되는 건축 요소들은 해체되었다가 다시 같은 자리에 깔끔한 모습으로 옷을 갈아입고 자리하게 되었다.
고건축물을 지키기 위한 국가적 차원의 노력은 실로 대단하다. 건물은 단순한 건물이 아니다. 시간과 생활이 내재된 역사다. 서양의 다양한 건축을 접하다 보면 학술적인 면보다 건축 내면에 숨어 있는 땅과 건축에 대한 이해와 의식에 감탄할 때가 더 많다. 제대로 만들고 지킨 건축물 하나는 그대로 역사가 된다.
|Architect : Prime Architecture (프라임 아키텍쳐)
|Design : Prime Architecture,Nancy Corbisiero (Miio Design),John McCall (McCall Design),Cath Beckett (Cath Beckett Ltd)
|Photo : Matt Clayton
|Location : Holland Park, London W11, United Kingdom
|Area : 352 m2
ⓒ phm ZINE 기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시리즈 두 번째 기사 :
역사적 건물을 법으로 보호하는 영국. 한인 건축 프라임 아키텍쳐가 리노베이션한 런던 노팅힐 주택 (1/2)